예배의 다양한 장르에 대해서 깊은 이해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런 가운데서 비로소 한국예배의 대안적 모델은 가장 적절하게 우리에게 주어질 것이다.
Ⅱ. 예배(교회예배)의 정의
1. 일반적 용어
절하는 예절, 혹은 예의를 갖춘 절로 풀이된다. 영어에서의 예배를 가리키는 것은 worship과 service의
예배함이 지당하다. 하나님은 인류의 첫 사람 아담을 피조계의 통치자로 세우셨고, 또 하나님을 섬기며, 만물을 성별하여 창조주께 드리는 제사장으로 세우시고, 또 하나님의 경륜을 계시 받고 이해하여, 피조물의 존재 목적을 분명히 해석하고 선포하며, 역사의 진행과 그 목표를 해석하는 선지자로
교회에 대한 성격을 여러가지로 제시한다. 그 중에서 특히 교회 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예수님의 몸으로서의 교회관에 대한 성격을 분석하고자 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말을 복음서나 사도행전에서는 찾아볼 수 없으나 바울은 수차례에 걸쳐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말하고 있다.
복음서의 다른 역할들과 각 증언의 독특한 느낌을 보여주는데 실패한다.(전통적 융화론자들의 문제점) 또 다른 한편으로 역사적 발전을 넘어 보다 큰 정경적 관계를 확립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비평적 해석 (Beare) 또는 팔레스타인이나 헬라적인 환경의 관점에서 그 기사를 역사화 하는 비평적 해석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
역사적 전통과 현실적인 교회공동체의 경험을 논하면서 진정으로 복음적인 목회가 어떠해야 함을 설득력 있게 주장하면서 성경과 기독교전통에 견고하게 뿌리를 내린 목회대안을 제시하고있다.
토마스. C. 오덴은 본서에서 목회신학의 일차적인 목표는 개선된 목회 이론을 제시하는 것이고, 목회신
역사회복지사업에 참여시키므로 동기를 부여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회는 지역사회를 하나님이 맡겨주신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지역 주민의 필요와 상황을 파악한 후 교회의 여건에 적합한 사업을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리고 교회는 예배만 드린다는 고정관
하나님의 교회는 말씀 위에 세워지고, 사도적 신앙 고백 위에 세워져야 하는 것이 교회 개척의 신학적 대 전제다. 교회를 개척하는 사람들은 철저한 복음적 신학에 입각한 목회 신학과 교회 운영을 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처음에 세워질 때 잘못된 신학과 인간적인 이상(理想)이나 성취욕으로
역사에 비하면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의 부흥과 성장으로 세계교회의 부러움을 사는 한국교회가 되었지만 이런 외형에 걸맞지 않게 각 교회 안에서는 산적해 있는 문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교회와 예배의 질적인 문제다. 이런 문제들은 양적인 성장과 함께 발전해 오지 못한 데서 기